TOP News경제

번영과 명성회복을 위한 도전!! 김천시 평화동 도시재생사업 성공적인 마무리를 향해 ~

김천시 평화동 원도심을 활성화하기 위한 지난 6년간 프로젝트 사업으로 추진 중인 평화동 도시재생사업이 어느덧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면서 쇠락하던 원 도심에 차츰 자생력과 사람이 모여들면서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

사업의 목적은 경부선 김천역 개설을 계기로 지역의 중심상권으로 자리매김하다 이전하는 관공서와 혁신도시조성으로 12개 공공기관이 이전하는 신 도심권 형성 등의 영향으로 낙후된 평화동, 행정, 문화, , 거 기능 보강해 원도심의 회복하는 데 있다.

평화동 도시재생사업은 2016년에 선정되었으며, 비전은 자생(自生)과 상생(相生)으로 사람이 모이는 활기찬 평화동을 만들기 위해, 3개분야 (문화복지 활력거점, 매력적인 상업문화공간, 행복한 생문화공간 만들기) 18개의 세부사업으로 연차별 계획에 따라 추진되고 있고, 연내 마무리될 예정이다.

추진된 주요사업으로는

문화복지 활력거점 만들기

천역 인근 지하2층 지상15층 규모에. 1~4층까지는 청년센터 및 건강다문화센터 등 공공청사로, 5~15층까지는 청년, 신혼부부, 대학생 등을 위한 행복주택 99호를 조성하고 있는 복합문화센터 건립 및 행복주택 조성사업이 현재 15층 공사 중에 있으며, 20221월 완공하여 4월 입주가 시작될 예정이다.

또한, 원도심 고령화에 따른 노인문제 완화와 마을 공동체 활성화를 위해 201912월 노인복지 거점공간이 조성되었으며, 조성된 공간에서는 지역 내 어르신을 대상으로 서포터즈 사랑나눔, 지역 친화형 실버 건강학교, 지역주민 건강검진 서비스 활동 등 다양한 노인 지원 교육 프로그램이 운영 중에 있다.

이러한 프로그램은 노인들의 복지와 여가문화 활동을 통해 삶의 질 향상과 지역공동체 유대감이 강화될 것으로 기대되며, 그 밖에도 사업지구 내 곳곳에 쉼터 및 광장을 조성하여 커뮤니티 거점 공간을 확보하여, 다양한 문화 콘텐츠와 도심 속 문화휴식 공간을 제공할 계획이다.

와이저널뉴스(ymedia@kakao.com)

인기태그
Back to top button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