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News학교교육

스마트 형곡고! STEAM선도학교 보고회

-도교육청지정 STEAM선도학교 컨설팅보고회 실시-

구미시 형곡고등학교(교장 이우식) 경상북도교육청 요청 교육과정(STEAM)선도학교 3차년도 보고회를 지난 910() 실시하였다. 2015 개정 교육과정과 융합인재교육을 접목하여 현장 적용에 대비해 학생참여형 수업에 적합한 STEAM교육을 활성화하고 개선 방안을 찾고자 아래와 같이 구체적인 내용을 갖고 활발한 토론과 이해의 장을 마련하였다.

첫째, 2015개정교육과정의 현장 적용에 맞춰 융합인재교육(STEAM)의 학교현장 안착화를 위해 학생참여형 수업을 통한 STEAM교육의 인적물적 기반을 조성하고 2015 개정교육과정이 추구하는 인간상과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핵심역량을 키운다.

둘째, STEAM 기반 학생 참여형 수업, 과정중심 평가 방안 연구를 위해 학교 교육활동 전반에 적용 가능한 STEAM교육 모델을 개발하고 교육과정 재구성 및 교과별 STEAM요소 추출하여 융합교육 프로그램 설계를 통한 학생과 수업의 상호간의 학습목표에 도달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셋째, STEAM교육 활동에 대한 누가기록의 학생부 반영 방안에 대한 학교 현장의 요구에 따라 배움중심활동 기재를 통한 학생생활기록부 관리 시스템을 통해 자기 성찰을 정례화하고 체계적인 자기 관리 가능하도록 한다.

이번 3차년도 보고회는 정성헌(과학을 좋아하는 대표), 박경애(경상북도교육청장학사), 김대성(사곡고등학교 STEAM담당자) 등이 참여했다.

정성헌 대표는 융합인재교육의 이해와 실제특강을 통해 2015 개정 교육과정은 우리 나라 교육과정이 추구해온 교육 이념과 인간상을 바탕으로,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핵심역량을 함양하여 바른 인성을 갖춘 창의 융합형 인재를 양성하는데 중점을 두어 이를 위한 교육과정 구성의 중점은 인문ㆍ사회ㆍ과학 기술의 기초 소양을 균형 있게 함양하고, 교과의 핵심 개념을 중심으로 학습 내용을 구조화하며, 학생 참여형 수업을 활성화하고, 학습의 과정을 중시하는 평가 형태를 강화하는 내용 등을 지도하고 수요자 중심의 공교육을 활성화하여 스마트 형곡고의 위상을 높였다.

와이저널뉴스(ymedia@kakao.com)

인기태그
Back to top button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