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교육

옥계동부초, 책 읽어주기 교사 연수회 실시

구미시 옥계동부초등학교(교장 양춘희)에서는 지난 1119() 본교 선생님 15명을 대상으로 참살이 온작품 읽기전략으로 생각을 키우고 마음을 가꾸어요!’ 책 읽어주기 연수를 도서관에서 실시하였다.

대표작 꼬꼬야 울지마! 왕따 마영포동화책 외에도 논술과 시집 등 다양한 저서를 집필하고 이를 활용한 독서교육 방안을 직접 현장에서 접목시키고 있는 칠곡 석적초 이석선 교사를 초청해 온작품 읽기의 전략적인 접근과 적용 방안을 중점으로 진행하였다. 이석선 교사는 읽기는 전, , 후 단계별로 나누어 각 단계에 맞는 전략을 강조하였다. 이에 따라 읽기 전에는 호기심을 불러일으키고 배경지식을 활성화하며, 읽기 중에는 작품에 대한 감정을 솔직하게 표현할 수 있는 자유 반응할 수 있도록 하며, 읽기 후에는 마인드맵, 토론, 놀이 활동 등 여러 가지 활동을 통해 소통하는 형식으로 진행할 수 있다.

연수에 참가한 선생님들은 직접 읽기 후 놀이 활동을 시연해보고 독서기록장에 국한된 방법에서 벗어나 온작품 읽기를 다양한 방법으로 구성할 수 있음을 알고 나아가 이를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해볼 수 있는 시간을 가졌다.

양춘희 교장은 책 읽어주기 연수를 통해 학생의 독서에 대한 내적동기를 일으키면서 선생님도 함께 행복한 독서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기를 기대한다.”는 소감을 밝혔다.

y저널뉴스(ymedia@kakao.com)

인기태그
Back to top button
Close